제 목표는 말더듬을 없애는 것입니다.

김보민
2023-02-14
조회수 617

어떤 성장을 이루고 싶냐고 물으신다면 저는 저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싶습니다.   

 다문화가정에서 태어난  민수(가명)는 어릴 때부터 사우디아라비아, 필리핀 등 에서  살았습니다.  한국에서 살게되었을 때 민수는 말하는 것이 많이 서툴고 힘들었을  겁니다. 민수의 말에 따르면 중3때 부터 내가 말을 잘 하지못하는구나 하고 느꼈다고 합니다. 친구들을 사귀는 것도 수업시간에 모르는 것을 질문하는 것도 하다못해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하는 것도 민수에게는 힘든 일이었습니다. 고등학교에 들어가고 민수는 학교성적이 우수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민수의 발목을 잡는 것은 "말"이었습니다.  혼자서 책을 읽으며 연습을 해보기도 했지만 잘 되지 않았고 그때 스피치 학원을 알게 되었습니다.  면접을 보면서 민수는 스피치 학원을 다니면 많이 좋아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전문적으로 체계적으로 잘 배우고 열심히 연습하면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청소년 시기에 자신의 약점을 드러내고 도움을 요청하는 일은 참 어려운 일입니다.  부끄러워하고 감추는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어제 민수 면접을 보면서 참 감사했습니다. 민수에게 이러한 용기와 의지를 심어준 부모님과 선생님들이 존경스러웠습니다. 

식당에서  주문을 하고 싶어요

 민수는 디지털보안에 대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특성화고등학교를 다니는 민수는 졸업하면 취업을 하거나 대학에 진학하고 싶다고 합니다. 공부는 어렵지만 나름 열심히 하고 있고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민수의 걱정은 공부가 아니고 '말'입니다. 취업을 하든 대학을 가든 면접을 보고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해야하는데 자신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 프로젝트의 목표를 자신감을 얻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자신감을 얻은 것을 어떻게 보여줄 수 있냐고 물었더니 ' 식당에서 주문을 한번도 해본적이 없는데 주문을 해보겠다' 고 합니다.  저는 이왕도전하는 김에 선생님들 앞에서 1분간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서 발표하면 어떻겠냐고 제안했습니다. 민수는 그러겠다고 했습니다. 


다음은 민수가 제출한 계획서 중 일부입니다. 

" 어떤 성장을 이루고 싶냐면 제가 겪은 어려움을 이겨내 보려고 합니다.  ... 말을 더듬어서 자신감이 없고  사람들한테 말도 못하고 친구도 사귀지 못했습니다.  다른사람들과 있으면  왠지 긴장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자신감 있게 말을 할 수 있도록 성장하고 싶습니다.  제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말더듬을 없애는 것입니다. 그러면 자신감을 가지고 사람들과 이야기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친구도 사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졸업한 뒤에 취업을 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마음을 다해 민수를 응원하고 싶습니다. 열심히 일하느라 세계 여러나라는 다닐 수 밖에 없으셨을 부모님의 상황, 지금도 두분다 일을 하시는 상황에서 그래도 잘 자라준 민수가 한없이 귀합니다. 여러분도 함께 우리 민수 응원해 주실꺼죠? 


11 0